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부지원 대출

대환대출플랫폼 핀테크 앱 필요없이

 

1금융권을 포함한 금융회사없이 오는 5월 31일부터 대환대출플랫폼 핀테크 앱 필요없이 이용이 가능한 앱이 출시가 될 예정입니다. 제1금융권의 대출 금리 비교 및 대환대출을 원스톱으로 가능해지는 것으로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대환대출플랫폼 주요 내용
2. 핀테크 앱 위기
3. 대환대출플랫폼
4. 대환대출플랫폼 참여 금융회사
5. 대환대출플랫폼 주택담보대출

 

대환대출플랫폼 주요 내용

대환대출플팻폼 주요 내용 살펴보면 이젠 핀테크 앱을 켜지 않고서도 1금융권 또는 2금융권의 앱을 통해 대출을 비교하고 간단하게 대출을 갈아탈 수 있습니다.

 

서비스 개시일 2023년 5월 31일
플랫폼 서비스 신용대출 금리 비교 및 대환대출
참여회사 53개 금융회사 및 23개 대출 비교 플랫폼
플랫폼 주요 공시 금융업권 금융상품별 수수료율, 중도상환수수료 및 상환 가능 여부
기타 주택담보대출 대환상품은 연내 출시 예정

 

대환대출플랫폼 정부 보도내용🔗

230309 (보도참고)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구축 현황 및 확대계획.hwp
0.59MB

 

대환대출플랫폼 핀테크 앱 위기

 

 

출시를 앞두고 대환대출플랫폼 핀테크 앱 위기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젠 1금융권에서도 대출 금리 비교와 함께 대환대출이 원스톱으로 가능해지기 때문인데요.

 

핀테크 협회에서는 시중은행과 빅테크가 대출비교 업계에 들어온다면 사실상 소규모인 플랫폼은 끝날 것이라면서 제2의 토스 같은 앱들은 우리나라 시장 특성상 불가능해질 것이라고 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핀테크 점유율은 토스 51.2%, 카카오페이 21.4%, 핀다 16.7%로 집계가 되어 있고 나머지 10%를 약 20개의 핀테크가 나눠져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규모가 큰 핀테크 회사가 아닌 곳은 없어질 위기에 놓여진 것입니다.

 

대환대출플랫폼

 

 

대환대출플랫폼 1금융과 2금융권 모바일 앱을 통해 대출을 갈아탈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는 오는 2023년 5월 31일 시작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핀테크 회사에서는 다양한 대출비교 서비스 앱을 만들었었는데요. 이젠 1금융권과 2금융권에서도 간단하게 금리 비교와 함께 대환대출까지 가능해진 것입니다. 이에 금융회사간에 금리 전쟁도 있을 수 있고 단함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정부의 꾸준하게 들여다보는 것도 중요해보입니다.

 

지금까지와는 다른 대출 금리를 비교하고 상품을 안내하는 것이 아닌 이젠 바로 원하는 금융회사의 상품으로 이동이 가능하고 신청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현재 은행을 찾아가도 은행원들이 추천해 주는 대출 신청을 했지만 이젠 내가 직접 알아보고 그 중에서 나에게 맞는 대출을 선택해 바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생긴 것입니다.

 

대환대출플랫폼 참여 금융회사

대환대출플랫폼 참여 금융회사 살펴보면 53개 금융회사, 23개 대출비교 플랫폼 기업이 참여할 게획입니다. 은행 19개, 비은행권 주요 금융회사로 저축은행 18개, 카드사 7개, 캐피탈 9개의 회사가 참여할 예정입니다.

 

핀테크, 빅테크, 금융회사 등의 다양한 사업자가 참여함으로써 제휴범위와 함께 금융서비스 간 연계, 신용평가 모델 등으로 적근성과 이용편의 그리고 금융사간의 경쟁까지 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대환대출플랫폼 사업자의 경우 수수료가 합리적으로 결정되도록 금융소비자 부담을 낮출 예정입니다. 이에 다수 참여 사업자가 비은행권 대상 중개 수수료가 인하가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대환대출플랫폼 주택담보대출

 

 

대환대출플랫폼 주택담보대출 아직은 예정중인데요. 대출금리 경쟁이 지속될 수 있도록 방안을 검토중입니다.

 

주택담보대출 대환대출은 금융결제원 시스템을 통해 전화하가 가능하지만 대출금 상황과 등기이전까지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에 온라인 구현이 어려운 부분이 있는데요.

 

앞으로 주담대 대출을 비교하고 대환대출까지 신청이 가능하도록 하는 소비자 편의를 최대한 개선할 수 있도록 추진방안을 마련하다고 했습니다. 계획은 2023년 12월 플랫폼 주택담보대출 대환대출플랫폼이 가능하도록 협의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대환대출플랫폼 핀테크 앱 필요없이 사용을 할 수 있다고 해서 소규모의 플랫폼 회사가 위기를 겪는다고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지금 돈을 필요로 하는 분들의 입장에서 보면 무직자도 있을 수 있고, 주부나 학생, 연체자 등 또한 대출을 받으시려고 할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대출도 양쪽으로 갈라져서 한 쪽은 금리 경쟁으로 저렴한 금리로 이용을 할 것이고 현재 개인의 상황이 안 좋으신 분들은 더 높은 금리로도 이용을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대환대출플랫폼 핀테크 앱 필요없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