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

청년 생활비 대출 학생 취준생 가능 상품

 

이번 시간에는 공부를 하거나 취업 준비를 하면서 신청이 가능한 청년 생활비 대출 또는 대환대출까지 생각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학생 취준생 가능 상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의 청년은 정말 힘든 것 같습니다. 학자금 대출부터 받고 취업이 되지 않아 생활비 대출을 받습니다.

 

그리고 취업을 하고 난 뒤에는 그동안 받았던 대출을 갚느라 바쁘고 결혼까지 하게 되면 집 마련에 생활비 마련으로 다시 대출을 받는 굴레 바퀴와 같은 대출의 늪에 있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힘든 청년분들인 대학생, 취업준비생,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는 분들에게 정부에서는 저금리로 이용할 수 있는 대출상품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지금의 대출 상품들이 공부를 하고 취업을 준비하시는 청년에게 도움을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청년 생활비 대출 목차

 

1. 햇살론 유스
2. 한국 장학재단 학자금 대출

 

 

청년들의 생활비는 예전에는 먹는것에 많이 사용을 했다면 지금은 사는 곳을 위해서도 사용하게 됩니다. 자취를 하면서 취업을 준비하거나 학교를 다니는 경우 목표에만 몰두할 수 없는 것이 아닌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먹고사는 것까지 고민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에 대출을 받아야 하지만 금융권 대출이 어려운 만큼 정부지원대출을 알아보시면 좋습니다.

 

그렇기에 정부지원대출 상품인 햇살론유스 상품이나 청년생활비대출, 학자금대출까지 많은 분들이 알아보고 있습니다.

 

지출비용을 보게 되면 대부분의 청년들은 교통비 지출이 적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유는 가까운 거리를 걸어 다니고 간편하게 간식으로 끼니를 때우고 친구와의 약속까지 집 앞으로 잡으면서일 것 같은데요.

 

이렇게 열심히 공부를 하고 취업준비를 해야 할 시기에 일을 하고 아끼고 아끼고 있는 것입니다. 미래에 계획을 다른 생각하지 않고 세울 수 있도록 정부에서는 청년 생활비 대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상품을 확인해 보시고 나에게 확인된 내용이 있다면 참고하셔서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청년을 위한 정부지원 제도 및 대출 상품

 

 

1. 정부에서는 다양한 청년들을 위한 제도가 있습니다. 몰랐다면 좋은 정보가 됐으면 좋겠는데요.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청년내일채움공제, 해외취업지원,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청년저축계좌 등의 다양한 상품을 알아보세요.

 

 

 

2. 청년들을 대상으로 전월세 보증금 대출 상품으로 나이, 자산, 연소득을 만족하시면 연 1.3%의 저금리로 최대 3,500만원까지 신청을 하실 수 있는 청년 월세 보증부 대출 상품입니다.

 

 

 

3. 아마도 무직자 대학생 분들은 관심이 있는 대출 상품이 아닐까 싶은데요. 햇살론 유스 상품으은 1인에게 최대 1,200만원까지 1회에 한해서 이용을 할 수 있는 대출입니다. 취업준비생, 사회초년생, 대학생등의 분들이 신청가능합니다.

 

 

 

햇살론 유스 대출

 

 

햇살론 유스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청년을 대상으로 하는 정부지원 대출 상품입니다. 만 19세 이상에서 34세 이하이면서 연소득 3,500만 원 이하라면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햇살론 유스 상품은 학생이나 취준생들이 학업이나 취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만든 정부지원 상품이라고 할 수 있으니 아래의 자격조건을 확인하시고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만 19세 ~ 만 34세 이하로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인 자
  • 취업준비생 : 대학생, 대학원생, 미취업 청년, 학점은행제 수강자
  • 사회초년생 : 중소기업 1년 이하 재직중인 자
  • 확인방법 :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 확인 또는 서민금융콜센터(☎1397) 상담 후 신청

 

햇사론은 일반보증과 특례보증이 있습니다. 청년 생활비 대출인 햇살론 유스 상품은 신청인에게 1,200만원의 한도로 1회만 부여하는 대출 상품입니다. 특례보증은 2021년 4월부터 12월 31일까지 처음 이용을 한 분들에게 일반 생활자금의 한도를 300만 원에서 500만 원까지 상향하여 지원하는 상품입니다.

 

보증료율은 취업준비생, 사회초년생, 차상위계층 등의 사회적배려 대상자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보증금액과 거치기간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신청을 하시거나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정부지원 대출 상담을 하실 때 정확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 취업준비생 : 대출금리 3.5% + 보증료율 0.5% = 4.0%
  • 사회초년생 : 대출금리 3.5% + 보증료율 1.0% = 4.5%
  • 차상위계층 등 사회적배려 대상자 : 대출금리 3.5% + 보증료율 0.1% = 3.6%

 

햇살론 유스는 연간 최대 600만 원까지 신청을 하실 수 있으며 동일인 최대 1,200만 원까지 신청 가능합니다. 특례보증의 경우 일반 생활자금으로 최대 500만 원까지 받으실 수 있습니다. 보증 실행 후에는 1개월 동안 재신청이 제한됩니다.

 

보증유형 자격조건 최장 거치기간 최장 상환기간 최장 보증기간
취업준비생 대학생 6년(5년) 7년 13년(15년)
대학원생, 학점은행제 학습자 4년(6년) 11년(13년)
미취업자 2년(4년) 9년(11년)
사회초년생 중소기업 1년 이하 재직자 1년(3년) 8년(10년)

 

코로나로 인해서 학생 대출이나 취준생 대출을 찾으시는 분들이라면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방문하지 않고 앱을 통해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앱을 다운 받아 서류를 앱을 통해 제출을 하고 심사를 받으실 수 있는 것인데요.

 

이렇게 앱을 통해 신청하고 심사가 완료가 된다면 보증서를 발급받아 기업은행, 신한은행, 전북은행에서 대출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가단하게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설치하신 뒤에 메뉴를 따라가면 되니 바로 하실 수 있습니다.

 

 

 

  1. 서민금융진흥원 앱 설치
  2. 보증 신청
  3. 서민금융진흥원 금융포털에서 금융교육 이수
  4. 보증이 승인되면 해당 은행에 대출 신청

 

햇살론 유스를 신청하고 심사기간은 빠르면 3~5일 정도면 끝납니다. 그렇지 않고 늦을 경우에는 3주까지 걸리는 경우도 있으니 서류를 제출을 완벽하게 했거나 다른 내용이 없는 경우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 장학재단 학자금 대출

 

 

한국 장학재단 학자금 대출은 등록금 대출과 생활비 대출로 나뉘어 있습니다. 등록금은 입학금과 수업료 등을 지원하는 대출 상품이며 생활비 대출은 숙식비와 교재구입비, 교통비 등을 지원하는 대출입니다.

 

이렇게 학생 대출을 찾으시는 분들이라면 저금리로 이용이 가능한 한국 장학재단 학자금 대출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아래의 자격조건과 한도, 금리를 제대로 확인하시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 : 연간 소득금액이 상환기준을 초과하거나 상속, 증여재산이 발생하면 의무적 상환
  • 일반 상환 학자금 대출 : 거치 후 원리금 분할 상환
  • 농촌 출신 대학생 학자금 융자 : 조건별 최장 기간 내 원금균등분할상환

 

한국 장학재단 학자금 대출의 신청 순서는 학자금 신청을 모바일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본인이 신청을 하면 정보제공 공의, 소득과 재산 조사, 최산화 신청을 통해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의 경우 학부생이 8개 학부 미만이면서 35세 미만의 학생에게 적용됩니다. 금리는 연 2%로 학기당 최대 150만 원까지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상환 학자금 대출은 55세 이하로 연 2%의 금리로 학기당 150만원까지 지원합니다.

 

대출 가능 횟수는 2년간의 프로그램의 경우 4학기, 3년 프로그램의 경우 6학기, 4년 프로그램은 8학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신입생 도는 재입학생은 상환 연장이 불가하며 유예기간은 최대 10년, 상환 기간은 최대 10년입니다.

 


 

이렇게 정부에서 지원하는 대출 상품뿐 아니라 지자체에서도 독자적으로 지원하는 상품들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지금 알려드린 상품만을 보지 마시고 다른 상품까지도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정부지원 대출 중에서 청년 생활비 대출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대학생이나 취준생인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이었으면 좋겠고 하루빨리 청년분들의 삶이 예전의 모습으로 다시 돌아오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상품을 알아봤는데요, 나에게 맞는 정부지원 대출 또는 금융권 대출 중에서 선택하시길 바라겠으며 다양하게 비교해 보시고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청년 월세 보증금 대출 자격요건

정부는 청년을 대상으로 다양한 제도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주거안정을 위해 만들어진 청년 월세 보증금 대출 제도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가족으로부터 독립을 해서 생

dkqmwl.tistory.com

 

청년을 위한 정부 지원 제도

Youth Support 청년을 위한 정부 지원 제도 오늘은 청년을 위한 정부 지원제도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텐데요. 청년이라고 한다면 일반적으로 만 19 ~ 30세 초반을 말하는 것으로 취업이나

dkqmwl.tistory.com

 

반응형